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관련 팁

일사편리 - 부동산 종합정보 이용하는 방법

by {}:"<>? 2020. 9. 21.
반응형

부동산 거래할 때 필요한 서류가 너무나 많습니다.

등기사항증명원,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증명원, 지적·임야도  등 미리 찾아놓아야 하는 서류가 한 묶음 입니다. 

이런 번거로움을 줄일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게다가 열람의 경우에는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바로 부동산 일사편리 라는 부동산 통합민원 서비스입니다.

 

오늘은 손쉽게 부동산의 종합정보 열람이 가능한 일사편리 플랫폼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먼저, 검색창에 일사편리를 입력합니다.

일사편리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통합민원 서비스 플랫폼으로 여러 증명서의 열람이나 발급이 가능한 사이트 입니다.

 

일사편리의 메인 화면입니다. 먼저 종합증명서를 열람해 보려고 합니다.

종합증명서 열람은 무료이고, 발급은 비용이 발생합니다.(종합형의 경우는 1,000원, 맞춤형의 경우는 800원입니다). 이런 종합증명서의 법적효력은 열람의 경우는 법적효력이 없고, 발급의 경우에만 법적효력이 있다고 합니다.

 

일사편리에서 종합증명서를 열람하는 경우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나 아이핀으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저는 아이핀 인증이 없기에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했습니다.

 

본인인증을 하면, 위 사진처럼 열람 및 발급을 선택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발급은 종합형이 1,000원, 맞춤형이 800원입니다.

보안문자를 입력하고 열람버튼을 누르면 부동산 종합증명서 열람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부동산 종합증명서에는 토지의 표시에 대한 사항, 개별공시지가, 건축물에 대한 표시 사항,

소유권에 대한 사항, 토지이용계획 등 지역 지구들에 대한 사항이 표시됩니다.

최근 10년간의 대표지번의 개별공시지가, 토지의 소유자에 대한 사항들도 표시됩니다.

10년간 개별공시지가가 꾸준히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사편리 부동산 종합증명서에는 토지이용계획 확인도면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이 지역은 일반주거지역과 자연녹지지역이 혼재된 지역입니다.

본인인증 하나면 이 모든 증명서 들을 한번에 열람 혹은 발급 가능하니 굉장히 편리합니다.

 

일사편리에서는 여러가지 민원신청도 가능한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부동산 가격민원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민원들이 분야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토지이동, 가격 ,건축물 대장 등에 대한 민원입니다.

 

 

가격에 대한 민원내역으로 개별주택가격이나,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의견제출이나 이의신청이 가능합니다.

민원신청에 대한 수수료는 없지만 , 민원 처리에 30일이라는 기간이 걸립니다.

등록증명서, 지적전산자료이용활용신청, 부동산등기 등록번호 부여신청 등에 대한 민원도 신청 가능합니다.

부동산 등기용 등록번호 부여신청의 경우에만 수수료가 1,000원이 듭니다.

 

건축물 지번, 표시변경, 전환신청, 합병신청, 분리결합 등에 대한 민원 신청도 가능합니다.

건축물 관련사항의 민원인 경우 모두 수수료는 없고 처리는 7일이 걸립니다.

 

 

토지이동에 대한 등록사항 정정 신청, 지목변경 신청, 분할 신청, 합병 신청, 등록전환 신청 등도 가능합니다. 토지의 등록사항 정정 신청의 경우에만 수수료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일사편리의 부동산 민원 서비스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특시 부동산 종합증명서의 경우, 참고적으로만 사용하시고, 실제 부동산을 거래하시기 전에

원 증명서(등기사항증명원,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증명서 등)을 꼭 열람하시고 난 뒤에

거래를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여러 공부 사항들 잘 확인하셔서 정확하고 안전하게 거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