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로 교통정보

제4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22~'26) 공청회 개최

by {}:"<>? 2021. 11. 3.
반응형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제4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 (일시/장소) ’21.11. 4.(목) 14:00∼16:00/온라인/전문가, 교통약자 및 일반국민(주최) 국토교통부, (주관) 한국교통안전공단

 

출처 - 국토교통부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관심 있는 국민들은 참가신청 후,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는 공청회 내용을 확인하고, 자유롭게 의견도 개진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교통약자* 인구는 `20년말 기준 전체 인구(5,183만 명)의 3분의 1 수준(약 29.7%)인 1,540만 명으로 계속 증가추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어린이 등 일상생활에서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


이번에 개최되는 ‘제4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2022~2026)’은 이러한 교통약자들이 차별 없이 이동할 수 있는 권리인 이동권을 제고하기 위하여 수립되는 법정계획으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근거하여,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 제공을 위한 국가 정책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5년 단위 계획입니다.

* (대표) 한국교통안전공단, (공동) 인천국제공항공사,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동해엔지니어링, (위탁) 한국철도공사,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토교통부에서 매년 시행하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의 결과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 실태를 분석과 함께, 지자체, 유관기관, 교통수단 제작사, 장애인단체 등 의견수렴을 거쳐 증진계획(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공청회에서 ‘모든 사람이 차별없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라는 비전과 함께, 이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전략*과 정책과제, 세부 정책과제 등을 발표하고, 관계 전문가들은 토론자로 참석하여 공청회 현장에서 추진전략 및 주요 과제에 대해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개진할 예정입니다.

* ①특별교통수단·저상버스 등 도입확대
  ②이동편의시설 개선을 통한 물리적 장애물 없는 환경조성
  ③거버넌스 정비 및 편의시설 설치기준 개선 등 시스템적 장애물 없는 환경조성
  ④교육 및 홍보 강화를 통한 심리적 장애물 없는 환경조성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검토하여 「제4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 수립 연구」 최종안을 마련하고, 관계기관 협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안에 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입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관련 글 보기>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21~'30) 확정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21~'30) 확정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BRT의 체계적 구축을 위한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21.~’30.)」을 위원회 심의를 거쳐 11.3.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budongsanhoneytip.tistory.com

서울시 장기안심주택 2,500호 입주자 신규모집

 

서울시 장기안심주택 2,500호 입주자 신규모집

서울시가 무주택 시민과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위해 전월세보증금의 30%(보증금이 1억원 이하인 경우 50%, 최대 4,500만원)를 최장 10년간 무이자 지원하는 ‘보증금지원형 장기안심주택’ 2021년 3

budongsanhoneyti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