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기 신도시 청약 정보

LH 과천과천 3기 신도시 토지보상 본격 착수

by {}:"<>? 2021. 9. 30.
반응형

3기 신도시 중 서울특별시 서초구와 연접해 사실상 강남으로 불리는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에 대한 토지보상이 본격적으로 진행됩니다. 기본조사, 보상금 지급 등 보상업무를 관장하고 있는 LH는 지난 13일 ‘과천과천지구 대토보상계획공고’를 내고, 최근 토지소유자 에게 ‘손실보상협의 요청’ 문서를 송달했으며 30일부터 협의 보상을 진행합니다.

 

출처 - LH

 

 

 

 

 

과천과천 보상계획

 

작년 9월 손실보상계획 공고 이후, 주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토지 조사계획 등에 대해 합의하고, 본격적으로 보상이 진행됩니다. 

LH는 주민과 개발이익을 공유하고, 보상금의 부동산시장 유입에 따른 지가 상승을 예방하기 위해 공공주택용지 등 총 14개 필지* , 8,400억 원 규모의 대토를 마련하는 등 ‘과천과천지구 대토보상계획’을 확정 공고했습니다. * 공동주택용지(2필지), 주상복합용지(1), 근린생활시설용지(7), 자족시설용지(4)

 

LH는 앞으로 약 2개월간 토지 협의보상을 추진하고, 협의보상 기간이 만료되면 수용재결 신청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합니다. 1,000㎡ 이상의 토지를 협의로 양도할 경우, 과천과천지구 협의양도인택지 신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LH는 지장물  조사를 거쳐 연내 보상 시행예정이며, 불법행위 차단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과천 과천지구 입지

 

과천과천지구는 서울 서초·관악·동작구와 인접한 뛰어난 입지 를 자랑하며 약 1만호의 주택이 공급될 계획으로 강남권 수요를 충족시킬 미래 핵심 주거지로 평가됩니다. 지하철 4호선 선바위역, 경마공원역 등 사업지구를 관통하는 기존 교통 인프라에 GTX-C노선, 위례과천선 등 광역교통 인프라가 추가 건설돼 교통여건 또한 획기적으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사업지구 주변도로가 신설돼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강남순환고속도로(사당IC, 선암IC)와 직결되고, 경부고속도로(양재 IC 등) 진입이 편해 서울은 물론 전국 어디든 빠르게 이동 가능합니다. 사업지구내 양재천이 흐르고, 인근 관악산, 청계산, 우면산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함께 지구 남측에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대공원, 과천과학관 등 복합 문화·체육 인프라도 갖춰져 있습니다.

 

출처 - LH

 

과천과천 사전청약 및 개발계획

 

과천과천지구에서는 약 1만호의 주택이 공급되며, 오는 ‘22년 지구 계획 승인 및 사전청약 시행 후 ’23년 조성공사 착공 예정입니다.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 및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의 일환으로 지구 지정된 (`19.10.15) 된 이후, 현재 지구계획 승인을 위한 토지이용계획 수립 등 후속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초 7천 호의 주택 공급이 예정됐으나, 지난 8월 과천청사 유휴 부지 공급 대체지 추진 계획 발표에 따라 약 3천 호가 증가해 총 1만 호 규모의 주택이 공급될 계획입니다.  사전청약은 ‘22년 시행하며, 사전청약 단지는 ’24년 본청약 후 ‘26년 입주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과천과천 지구 개발 기대효과

 

강남 대체재 역할을 할 수 있는 과천과천지구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며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정책 효과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지구의 입지적 장점으로 청약 대기수요를 흡수해 주택시장의 심리적 불안을 해소하고 우수한 입지에 대규모 신규 주택 공급으로 강남권역의 부동산시장 안정화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 LH

 

                                                                    과천과천 조감도

출처 - LH

 

<관련 글 보기>

성남낙생 의정부우정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승인완료

 

성남낙생 의정부우정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승인완료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을 통해 발표한 신규택지 2개소(성남낙생, 의정부 우정)에 대한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을 9월 29일 승인했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정부

budongsanhoneyti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