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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교통정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by {}:"<>? 2021.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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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장관(노형욱)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을 7월5일 확정·고시

하였습니다. 

다음과 같은 주요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국가철도망 개요

◎ 계획의 목적 : 철도투자를 효율적․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중장기(10 단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 계획의 성격 : 철도의 건설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4조의 규정에 의한 법정계획

◎ 계획의 기간 : ʹ21~ʹ30(10년간, 계획 수립일부터 5년마다 변경 가능)

◎ 주요내용 : 철도의 중장기 건설계획, 소요재원의 조달방안, 환경친화적인 철도 건설방안 

 

국가 철도망 비전 및 주요 추진과제

◎ 비전 : 국민생활과 나란히, 누구나 누리는 철도

◎ 목표 : 국민이 원하는 경쟁력 있는 철도,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철도, 

            그린 모빌리티의 중심이 되는 철도

◎ 주요 추진과제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주요 거점  고속연결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산업발전 기반 조성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남북  대륙철도 연계 대비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1.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 용량부족 해소  기존노선 급행화

     철도운행 집중구간 경부 고속선 등의 용량부족(Bottleneck)
       해소하여 철도망 전체의 이용률 제고

 

     기존노선 속도가  빠른 열차를 투입하여 선로  시설 활용 제고

   * 공항철도 급행화 : 기존 공항철도 노선에 150km/h급 고속 차량을 운행

 

  ○ 단절구간 연결  전철화

 

    열차 운행 단절구간(Missing Link) 연결하여 수도권과 지역 거점 또는 지역 거점  연계성을 

       제고하고, 비전철구간 전철화  추진

 

2. 주요 거점간 고속연결

 

○ 일반철도 고속화

 

   급구배·급곡선  선로를 개량하여 주요 노선을 고속주행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거점  이동시간 

     획기적으로 단축

    * 전라선(익산∼여수), 호남선(가수원∼논산), 동해선(삼척∼강릉) 고속화 개량 추진

  

  250km/h 고속화 서비스 확대하여 주요 거점  이동속도를 단축하고, 

     노선  연계성 강화 위한 연결선 사업 추진

 

○ 고속철도 운행지역 확대

 

  호남고속철도 2단계(광주~목포), 인천발·수원발 KTX  계속사업은 계획대로 진행하고, 

     고속철도 소외지역 신규 고속 서비스* 제공

   *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 서해안 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 신규 제공

 

 3.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 기존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망 구축

   경부선, 호남선  여유용량 활용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비용으로 광역철도를 건설·운영하여 

      선로 활용률을 제고

 

○지방 대도시권  활성화를 위한 신규 광역철도 건설

    지방 광역경제권  거점을 연결하는 신규 광역철도 건설하여 지방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주민 이동편의 제고

 

출처 - 국토교통부

 

 

4.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 광역급행철도망 구축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3 노선 차질없이 추진하고, 서부권역 광역급행철도 노선 신설하여 

     급행철도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

 

○ 신규 광역철도망 확대

 

  2·3 신도시  수도권 외곽의 주요 개발지역과 서울  이동 편의성 제고를 위해 도시철도 연장형 광역철도  신규노선 건설

 

출처 - 국토교통부

 

5. 산업발전 기반 조성

철도를 통한 산업활동 지원

 

  주요 산업단지와 항만 물동량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철도 인입선 건설하고, 대륙철도 

     연계운송을 고려한 철도물류 인프라 확충

 

○ 철도산업 도약을 위한 기반시설 조성

 

  철도종합시험선로 고도화하여 신규차량 주행시험  용량 확대하고, 철도 기술개발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

 

6.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 성능중심 철도시설 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철도안전 강화

 

  안전성·내구성·사용성을 기반으로 하는 성능중심 관리 체계 전환하고, 시설 원인으로 발생한

     철도 사고·장애 빈도  정밀 분석

 

○ 이용자가 편리한 철도환경 조성

 

  무장애(Barrier Free) 역사시설  신속한 승하차를 위한 고상홈 설치하고, 철도역을 중심으로 버스, 

     택시  교통수단을 연계하여 환승편의 제고

 

○ 환경친화적인 철도건설 추진

 

  계획, 설계, 건설  철도사업 추진  단계에서 대기질, 수질, 지형·지질, ·식물, 소음·진동, 

     위락·경관  영향을 적극 고려

 

7. 남북 · 대륙 철도 연계 대비

○ 통일시대에 대비한 남북철도 연결

 

  동해선 강릉~제진  남북철도 연결 사업을 정상 추진하고, 북한철도 현대화 방안 마련하여 

     한반도 통합철도망(TKR) 완성

 

○ 남북/대륙철도 연결  국제철도 운행 준비

 

  OSJD(국제철도협력기구, 18 가입) 활동 본격화하고, 유라시아 철도운행 표준 규정하는 

    국제철도 화물협정  여객협정 가입 추진

 

 

기대효과

영업거리

 철도 영업거리는 4,274.2km에서 5,340.6km(125%), 전철화 연장은 3,116.2km 에서 4,182.6km(134%)    대폭 제고

    * 철도 수송분담률은 ‘19 11.5%에서 ’30 17% 수준으로 증가 예상

 

철도운영 효율화

 고속·고속화철도 운행용량 확보*, 단절구간 연결 등으로 수도권과 지역 , 지역 주요거점  원활한 

 교류 가능

   * 서울∼수색구간: 255/(21)  476/(30), 221/일 증가
경부고속선 광명∼평택구간: 190/(21)  380/(30), 190/일 증가

 

거점  이동시간 단축

 기존선로 고속화 개량, 신규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이동시간 획기적 단축

 

국민 생활여건 개선

 수도권  지방 대도시권  주요 광역권광역철도 건설·운영하여 출퇴근 시간 현재 대비 50% 

 미만으로 단축

 

○ 환경오염 배출저감

 수도권 광역철도  고속·일반·지방 광역철도 이용객증가에 따라 연간 미세먼지(PM2.5) 204 이상 

 감소 예상

 

철도산업 발전기반 조성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순환선 확보 국내 철도차량 수요대응과 해외수출 차량 기술·안전성 확보 

 기여

 

○ 경제적 파급효과

 계획기간 동안  92.1조원 투자계획이며, 이에 따른 경제적 급효과 255 2,533 으로 추산

 

 

출처 - 국토부

 

출처 - 국토부

 

출처 - 국토부

 

출처 - 국토부

추가 검토사업

출처-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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